매실의 효능 :: 모든 정보 이야기
  • by. information-story


    매실의 효능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멈추게 하고 소화를 잘 시켜주며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인후를 잘 통하게 하며 회충을 제거합니다.

    허열이 발생하며 목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사람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식욕이 없으며 위산결핍, 만성장염, 이질,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으며 임신초기 신 음식을 먹고 싶을 때 식용하면 좋습니다. 담낭에 회충이 있는 사람에게도 적합하며 여름철 더위가 심할 때 끊여서 탕을 만들어 음료수로 마시면 좋습니다.

    배합의기

    1. 담낭회충에는 오매와 산초를 배합하여 즙을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2. 양위와 매실을 배합하면 열을 뭉치게 하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 장어와 매실을 배합하면 매실에는 쓴맛이 나는 살구씨 성분이 들어있는데 장어와 동시에 섭취하면 대사분해과정에서 유독물질을 형성하는데 이물질이 중독을 일으키므로 동시에 섭취하면 안됩니다.
    4. 돼지고기와 오매- 본초강목 에서 이두가지는 상반관계로 동시에 먹지 말라고하였습니다. 돼지고기는 약간차고 달고 짜며 오매는 시고 따듯한 성질로 서로 상반됩니다.

    주의사항

    감기, 기침 초기나 이질장염 초기에 병사가 있을 때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많이 먹거나 오랫동안 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산과다인 사람도 좋지 않습니다.

    기타

    오매는 익지 않은 매실을 훈제하여 만든 것으로 현대연구에 의하면 향균소염작용이 강하고 알레르기를 막고 노화를 방지하며 혈관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리담작용이 있어 담즙을 잘 통하게 하고 간 기능을 개선시킵니다.
    청매를 밤에 소금물에 담구고 낮에 말리면 겉에 하얀 가루가 나오는데 이렇게 만든 매실을 백상매 라고 하는데 효능은 오매와 비슷합니다.